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누구나 살고싶은 녹색성장도시 빛가람 혁신도시에서 만나보세요

이전기관 소식

> 이전기관현황 > 이전기관 소식

농어촌공사, 저조한 지역 인재 채용률에 '골머리'

Writer :
관리자
Views :
70
Date :
2021-09-08
Attached Files :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가 저조한 지역 인재 채용률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전지역 인재 채용 실적에 공사가 소재한 본사와 전남지역 본부에 배치된 인력만 반영돼 채용률을 올리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전지역 인재는 최종 학력이 공사가 이전한 전라남도 지역 내 고등학교·대학교를 졸업한 이들을 뜻한다.


8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따르면 지난해 일반 정규직 기준 공사의 이전지역 인재 채용률은 13%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이전지역 인재 의무 채용비율인 24%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공사의 이전지역 인재 채용률은 2016년 19%·2017년 11%·2018년 12%·2019년 13%, 2020년 13% 등 2017년 이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공사는 매년 국정감사 등에서 저조한 지역 인재 채용에 대한 지적을 받아왔다. 작년 국감에서도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사의 이전지역 인재 채용률이 광주·전남 빛가람혁신도시의 평균치에도 못 미쳤다"며 질타하기도 했다. 농어촌공사는 2014년 빛가람 혁신도시로 이전했다. 


공사의 이전지역 인재 채용률이 낮은 이유는 지역본부를 광범위하게 운영하는 조직 특성과 관련이 있다. 전국에 지역본부가 있지만 공개채용으로 선발된 인력 중 이전지역인 광주‧전남권역에 배치된 경우만 채용률 통계에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공사는 신입사원 채용시 일반 전형과 경기·강원·충북 등 총 9개 권역별로 인재를 선발하는 지역 제한 전형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전남을 제외한 전국 권역 지역본부로 배치된 인력들은 이전지역 인재 채용이 아닌 비수도권 인재 채용 실적에 반영된다.


현재 공사는 일반 전형에 응시한 지역 인재들을 대상으로 가점을 부여하고 있지만 응시자들이 최종 합격 하한선을 넘지 못하는 채용으로 이뤄지지 못하는 사례도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는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한 인력을 경기·강원·충북 등 각 지역별로 안배해야 하고, 이전지역인 전남에 최대한 인원을 배분해도 지역 인재 채용 실적에 충족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면서 “이에 일반 전형에서는 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최종 합격 커트라인을 높여주는 등 보완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18년 1월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을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지역 이전 공공기관은 매년 일정 비율 이상의 지역인재를 채용해야 한다. 올해 의무 채용률은 27%다.


[CEO스코어데일리 / 이솜이 기자 / cotton@ceosco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