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누구나 살고싶은 녹색성장도시 빛가람 혁신도시에서 만나보세요

뉴스브리핑

> 알림마당 > 뉴스브리핑

무산된 광주·전남혁신도시 발전기금 용역 보고 공청회 개최

Writer :
관리자
Views :
67
Date :
2021-09-06
Attached Files :

해당 지자체 간 갈등으로 한차례 무산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을 위한 연구 용역 보고회가 다시 열릴 예정이다.


6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5일 오후 2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 설치 및 재단설립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지난 3일 공고했다.


공청회에서는 용역 수행 기관인 산업연구원이 기금 조성과 운영 방향에 대한 용역 결과를 내놓고 관계 기관인 광주시, 전남도, 나주시 등의 의견을 듣게 된다.


기금 규모, 사용처, 관리 주체 등의 연구 결과가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공청회는 당초 지난 7월 30일 열리기로 했지만, 기금 규모 등에 이견을 나타낸 전남도와 나주시가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무산됐다.


이후 세 지자체는 공청회 개최 여부를 다시 논의했으며, 용역 수행 기간인 이달 말까지 개최하기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연구원은 앞서 10일 비공개로 사전보고회를 열어 세 지자체의 의견을 듣고 사전에 조율할 예정이다.


하지만 사전보고회에서 해당 지자체가 이견을 좁히지 못한다면 또다시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산업연구원에서 9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해야 해서 더는 미룰 수 없다며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했다"며 "사전에 이견을 조율해 원만하게 보고회를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출범 당시인 2006년 2월 세 지자체는 발전기금 조성과 재단 설립에 합의했지만, 출연금 조성 방안 등을 두고 갈등이 불거졌다.


광주시는 이전 공공기관이 납부한 지방세를 전남도와 나주시가 발전기금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전남도와 나주시는 여건 개선에 투입한 비용을 고려하면 지방세 전액을 기금으로 조성하기 어렵다고 맞섰다.


논란 끝에 세 지자체는 협약을 맺고 발전기금 조성과 재단 설립을 위해 공동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른 조처를 성실히 이행하기로 하고 지난해 7월 용역을 의뢰했다.


cbebop@yna.co.kr